1. 웹 로그 분석 기술
웹 로그란 웹 사이트 방문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를 말한다.
웹 로그 분석을 위해 웹 사이트 방문자 행동을 수집하는 기술은 크게 웹 서버 로그파일 방식, 페이지 태깅 방식, 패킷 스니핑 방식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웹 서버 로그파일 방식과 패킷 스니핑 방식은 로그파일을 분석하는 것이고 페이지 태깅 방식은 방문자가 페이지를 조회하거나 특정한 행동을 할 때마다 페이지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이다.
2. 온라인 마케팅 기술
- 방문자 프로파일 기술
방문자 프로파일은 성별, 나이, 연령, 직업 등의 정적 프로파일과 방문자의 상황이나 피드백된 서비스 내용 등으로 얻을 수 있는 동적 프로파일로 구분할 수 있다.
방문자 프로파일은 방문자들이 관심있는 부분이나 실제로 접하고 있는 내용을 근거로 방문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컨텍스트 분석 기술
컨텍스트는 사용자가 처한 환경에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 행동, 환경 및 작업 등 사용자에 대한 정보와 그 정보들의 지속적인 변화를 말한다.
컨텍스트는 활용분야에 따라 사용자의 ID, 위치인식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 실시간 상담 지원 기술
실시간 상담 지원은 상품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의사소통 채널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만족도와 구매율을 높일 수 있다.
3. 시스템 구현
- 방문자 클라이언트
방문자 클라이언트는 웹 브라우저 상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작동하며, 행동정보 수집 기능과 상담 기능을 제공한다.
- 모니터링 서버
모니터링 서버는 세션 관리기, 컨텍스트 분석기, 실시간 마케팅 엔진, 실시간 통계 분석기로 구성된다.
- 관리 클라이언트
관리 클라이언트는 모니터링 서버로부터 웹 사이트 방문자의 정보를 전달받아 시스템 관리자가 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개별 방문자마다 네임카드 형태로 표현한다.
4. 시스템 활용
ROMS는 방문자 유입 정보, 인구통계학적 정보, 행동 정보, 클라이언트 정보 등을 수집하게 된다.
수집된 정보는 가공되어 방문자들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방문자의 방문 정보, 실시간 행동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방문자의 상세한 정보 및 행동정보 이력, 상담이력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들의 정보를 파악하여 해당 고객의 관심 및 사이트 및 상품에 대한 궁금점을 파악함으로써 상담 및 실시간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여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
ROMS는 방문자 필터링 기능과 자동 마케팅을 수행한다.
'아티클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클 스터디] 2024 일본 마케팅 트렌드 (5) | 2024.10.10 |
---|---|
[아티클 스터디] 한국 이커머스 브랜드를 위한 '일본 마케팅'의 모든 것 (16) | 2024.10.02 |
[아티클 스터디] 이커머스란? (4) | 2024.10.02 |
[아티클 스터디] 마케팅 용어 - 고객 (3) | 2024.10.02 |
[아티클 스터디] 마케팅 용어 - 트래픽 측정 (0) | 2024.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