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시보드 프로젝트 유의할 점
의사결정권자(대시보드 뷰어)가 어떤 부분을 궁금해할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해야 한다. 내가 보는 대시보드가 아닌 의사결정권자 관점에서 대시보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생각해야 한다.
- 대시보드 제작 시 유의할 점
1) 주요 지표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2) 유관 부서가 필수로 요청하는 지표는 없을까?
3) 어떤 종류의 필터를 몇 가지 넣을 것인가?
4) 모든 정보와 필터를 한 페이지에 배치하지 않는다.
5) 하나의 차트와 대시보드에 너무 많은 정보와 데이터를 담지 않는다.
6) 복잡한 차트가 아닌 색상으로 강조한다.
2. 대시보드 필터
대시보드 필터는 뷰어 관점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해야 한다.
- 시간 필터
1) start date, end date
2) calender
3) daily, weekly, monthly
- 차원 필터
1) region
2) product category
3) user segment
3. 퍼널 분석
퍼널 분석이란 웹사이트 방문 ~ 구매와 같은 프로세스 단계를 말한다. 각 퍼널 단계별로 사용자가 얼마나 유입되었는지, 어떤 구간에서 이탈했는지 알 수 있다.
- GA4 4단계 퍼널
1) 단계 1: 처음 열 때 / 방문
2) 단계 2: 세션 시작
3) 단계 3: 화면 / 페이지 조회
4) 단계 4: 구매
- 퍼널 분석 활용하기
1) 퍼널 쪼개서 분석: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각 단계에서 이탈률을 분석하여 문제점 파악
2) 새로운 퍼널 추가: 클릭 버튼 등과 같은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는 이벤트를 정의하고 로그를 설계하는 이벤트 로그 설계하거나 이전 퍼널과 새롭게 추가된 퍼널 간의 성과를 비교하여 효과적인 퍼널을 확인하는 A/B테스트 설계할 수 있음
4. 리텐션 분석
처음으로 서비스를 이용한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이용하고 있는 유저의 비율을 말한다.
AARRR 순서에서 RARRA 순서로 Retention이 가장 중요한 앞단계로 Acquisition 단계가 가장 뒤로 변경되는 버전이 등장한다.
리텐션 측정 방법을 선택하는 기준은 시간을 포함해서 리텐션 정의, 프로덕트, 사용자 주기, 유저의 상태가 중요하다.
- 프로덕트 사용자 주기
서비스 특성 | 예시 |
유저가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시즈널리티가 있는 경우) |
인스타그램, 택시, 배달 |
유저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만 빈도가 높지 않은 서비스 | 건강, 금융 |
유저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 여행, 패션 커머 |
- 유저의 상태
유저의 상태 | |
New User | 신규 유저 |
Active User | 활성 유저 |
Inactive User | 비활성 유저 |
Dormant User | 휴면 유저 |
Resurrected User | 복귀 유저 |
- 리텐션 측정 방법
프로덕트를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일정한 패턴이 반복되거나 시즈널리티가 있는 서비스는 N-day, Bracket을 사용하고 유저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Rolling 방법을 사용한다.
1) N-day Retention(= Classic Retention): 신규 유저 중 첫 사용일로부터 특정 날짜에 재방문한 유저 비율을 측정하는 방법
2) Bracket Retention: 특정 시점에서의 코호트 그룹을 다양한 범위로 나누어 그룹 간 리텐션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N-day 리텐션에서 다양한 시간의 구간으로 유연하게 확장시킨 개념
📌 계산식
Bracket Retention = (코호트 유저들 중 특정 구간에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 수) / (코호트 유저들 중 특정 구간에 처음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 수)
3) Rolling Retention(= Unbounded Retention):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유저가 이탈하지 않고 남아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 이탈한 사용자를 집계해 계산
- 리텐션 시각화
리텐션 대시보드를 만들 경우 보통 선 그래프와 코호트 차트를 같이 배치한다.
'Today I Learned (TIL) > Tableau'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지표 특강 - 5회차(2) (0) | 2024.09.24 |
---|---|
[TIL] 지표 특강 - 4회차 (1) | 2024.09.11 |
[TIL] 지표 특강 - 3회차 (7) | 2024.09.09 |
[TIL] 지표 특강 - 2회차 (0) | 2024.09.06 |
[TIL] 지표 특강 - 1회차 (1) | 2024.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