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표의 종류
- OKR
조직이나 팀이 특정 기간 동안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프레임워크를 말한다.
- KPI
회사의 주요 성과 지표를 말한다. 회사의 KPI 지표는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연도별, 분기별 등 계속 바뀐다.
SMART KPI란 Specific: 구체적인, Measurable: 측정 가능한, Achievable: 달성 가능한, Relevant: 다른 비표와 비슷한 방향, Time-bound: 정해진 시간 범위의 약어를 말한다.
- 정성 지표
인터뷰, 설문 조사 데이터를 NPS(Net Promoter Score)를 활용해서 정량화한다.
- 정량 지표
특정 유저의 행동을 표현한 수치 및 비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년 대비 매출 30% 증대, 전월 대비 전환율 2% 증가 등이 있다.
- 선행 지표 vs 후행 지표
- 상대 지표 vs 절대 지표
2. 좋은 지표
좋은 지표란 실행 가능한 지표로 특정 수치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말한다. 좋은 지표는 CVR, CTR, LTV, CAC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
3. 나쁜 지표 (= 허무 지표)
겉보기에는 좋지만 실제로 성과 측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지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좋아요 수, 리뷰 수, 앱 설치 수와 같이 누적해서 상승하는 실질적인 성과와 같은 지표들을 말한다.
조금 전 예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팔로워 수 대비 좋아요 수, 앱을 설치한 유저들의 평균 세션 시간 등과 같이 표현되어야 한다.
단순 누계를 지표로 삼는 것이 아닌 전년대비(YoY), 전월대비(MoM) 성장률과 같이 구체적으로 지표를 설정해야 한다.
4. 북극성 지표
다양한 산업(이커머스 SaaS 등)에서 활용되는 지표로 산업과 주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자주 발생하는 문제와 핵심 지표가 달라진다.
전체적으로 비즈니스를 파악하기 앞서 <우리는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할까?>, <우리 비즈니스를 가장 잘 측정하는 방법과 지표는 무엇일까?> 와 같은 2가지 질문이 필요하다. 계산하기 쉬운 북극성 지표를 목표로하는 대신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Metric을 선정해야 한다.
5. AARRR 정리하기
단계 | 지표 정리 |
Acquisition | DAU, MAU, 신규 유저 수, CAC(유저 획득 비용), PV(페이지뷰) |
Activation | 체류 시간, Stickiness(고착도), 전환율(CVR) |
Retention | Retention(재방문률), Churn rate(이탈률) |
Referral | NPS(Net Promoter Score), SNS 채널별 공유수, 바이럴 계수, 앱스토어 평점, 리뷰 |
Revenue | Revenue, PU, ARPU, ARPPU, LTV, LTR |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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