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코호트 분석
코호트는 동질 집단을 의미하며 코호트 분석이란 특정 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을 경험한 사용자 행동을 그룹으로 나눠 지표별로 수치화해서 분석하는 기법을 말한다.
특정 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을 경험한 코호트 유저 집단의 첫 구매일로부터 재구매까지의 차이를 파악한다. 어떤 코호트가 높은 리텐션을 유지하고 있는지, 어떤 코호트에서 하락이 나타나는지를 호가인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분석 기준 잡기
1) 측정 기간 정의: 전체 기간 / 시점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 - 일별, 주별, 월별, 분기별, 연도별
2) 코호트 측정 기준 정의: 기준으로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 유입, 방문, 구매, 구독, 예약
3) 측정값 정의: 어떤 지표(측정값)를 기준으로 측정할까? - 활성 사용자 수, 특정 이벤트 수, 수익, LTV
- 코호트 시각화
- 차트 해석하기
코호트 그래프는 주로 코호트별 리텐션을 파악한다. 어떤 코호트가 높은 리텐션을 유지하고 있는지, 어떤 코호트에서 하락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여 각 코호트 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재방문 고객이 떨어지는 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1) X축: 주별 방문자의 구매 건수를 알 수 있음
2) Y축: 기간별 사용자의 구매 건수를 확인할 수 있음
3) 대각선 축: 이전에 방문했던 사용자들이 현재 날짜에 다시 재구매했는지 알 수 있음
6. 경로 탐색 분석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여정 및 경로를 노드 형태로 시각화하여 탐색할 수 있다.웹 사이트의 유입 페이지에서 다른 ㅔ이지로 이동하는 전체 흐름을 시각화 한다.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은 고객이 우리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흐름이 나타난다. Sankey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면 고객이 플랫폼에서 이벤트에 대한 전체 고객 여정을 시각화할 수있다.
7. 메트릭 하이라키
메트릭 하이라키란 전사 지표의 방향성을 찾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표 위계 질서를 의미한다. 회사의 전체적인 성과를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Metric Hierachy 이외에도 Goal Tree, Metric Tree, KPI Tree라도로 불린다.
- 메트릭 하이라키 종류
1) 웹툰 메트릭 하이라키
2) 옵티마이즐리 Goal Tree
'Today I Learned (TIL) > Tableau'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지표 특강 - 5회차(1) (2) | 2024.09.24 |
---|---|
[TIL] 지표 특강 - 4회차 (1) | 2024.09.11 |
[TIL] 지표 특강 - 3회차 (7) | 2024.09.09 |
[TIL] 지표 특강 - 2회차 (0) | 2024.09.06 |
[TIL] 지표 특강 - 1회차 (1) | 2024.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