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I Learned (TIL)/Tableau

[TIL] 지표 특강 - 2회차

신짜린 2024. 9. 6. 19:40

1. 지표 프레임 워크 종류

- 지표 프레임 워크

 지표 중심으로 현재 서비스의 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서비스 흐름에 따라 퍼널과 퍼널에 맞는 지표를 정의하고 해당 지표를 개선하기 Action을 수립한다.

 그로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프레임 워크는 AARRR이며 GAME, HEART 등 다양한 지표 프레임 워크가 있다.

- HEART 프레임 워크 (5단계)

 1) 행복(Happiness): 사용자는 얼마나 행복합니까? - 앱 스토어 평점, NPS

 2) 참여도(Engagement): 사용자가 단기적으로 얼마나 참여하고 있나요? - 구매 전환율, 유저당 주문 금액

 3) 채택(Adoption):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진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사용해 보았습니까? - 앱 다운로드 유저 수

 4) 유지(Retention):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장기적으로 유지합니까? - 이탈률

 5) 작업 성공(Task success): 사용자가 가장 가치 있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허용하는 데 얼마나 성공했나요? - 주문 완료 소요 시간

- GAME 프레임 워크 (4단계)

 1) Goals(목표): 사용자 목표와 회사 목표

 2) Actions(액션):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 유저와 같이 유저가 목표 달성에 더 가까워지도록 여러 단계에서 완료하기를 원하는 것

 3) Metrics(지표 측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저의 행동과 전체적인 프로덕트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정량적 측정

 4) Evaluate(평가): 지표가 프로덕트내에서 발생하는 일을 실제로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

 

2. AARRR 분석

 우리 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론으로 사용자 획득(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유지(Retention), 수익(Revenue), 추천(Referral)를 말한다.

 AARRR 순서는 회사의 현재 비즈니스 상황과 규모에 따라 다르다. AARRR의 목표는 서비스의 고객을 첫번째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로 전환시키는 것이고 어떤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각 단계별 지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지표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할 부분을 파악하고 Action을 수립한다.

- Acquisition 단계

 우리 서비스에 신규 고객이 유입되는 단계로 DAU, MAU, 신규 유저 수, CAC(유저 획득 비용), PV(페이지뷰)를 주요 지표로 활용한다.

 

3. Trend 분석

 데이터 베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인식하는 기본 시간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저장한 시간을 표기한다. 우리 서비스의 순 방문자수가 높은 시간을 분석할 때  UTC(국제 표준 시간)로 표시되어 있다면  KST(한국 시간)로 변경이 필요하다.

 우리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 수를 분석할 때 시간의 기준은 산업의 속도, 목표 등에 따라 기준이 다르다.

지표 기준 지표 정의
HAU 시간 단위 시간당 활성 사용자 수
DAU 일 단위 일간 활성 사용자 수
WAU 주 단위 주간 활성 사용자 수
MAU  단위 월간 활성 사용자 수
QAU 분기 단위 분기간 활성 사용자 수
YAU  단위 연도간 활성 사용자 수
YTD(Year to Date) - 연초 대비 증감률
YoY(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 (Quarter on Quarter) 전 분기 대비 증감률
MoM (Month on Month) 전월 대비 증감률
WoW (Week on Week) 전주 대비 증감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