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란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틀이다. 사고의 흐름이나 기준 등을 정리해 두고, 이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려는 것이다. 대표적인 프레임워크로는 4P, STP, 3C, SWOT, BCG 매트릭스 등이 있다.
2. 3C - 상황분석
3C는 상황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이다. 어떤 해결책을 내놓는 목적이 아닌 본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전 분석을 할 때 주로 적용한다.
- Customer(고객): 우리의 서비스/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의미
- Competitor(경쟁사): 동일한 시장에서 우리와 경쟁하고 있는 회사를 의미
- Company(자사): 우리의 서비스/상품, 그리고 우리 회사를 의미
3. STP - 선택과 집중
3C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했다면 우리에게 적합한 고객들을 찾아 그들이 만족할만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Segmentation(세분화): 고객을 여러 개의 집단으로 나눠 정의하는 것을 의미(다른 집단들과 차별적인 특성을 가진, 마케팅 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 Targeting(타깃 선정): 나눠진 여러 집단 중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타깃 집단 고르기
- Positionning(포지셔닝): 타깃 집단이 좋아할 만한 상품/서비스로 인식시키기
4. 4P - 마케팅을 위한 모든 활동
- Product(상품):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의미
- Price(가격): 가격 책정 및 조정 등의 액션을 통칭
- Place(유통): 상품/서비스가 제공되는 고객 점점을 의미
- Promotion(판매촉진): 고객의 구매를 이끌기 위한 여러 액션과 광고
'아티클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클 스터디] 마케팅 용어 - 고객 (3) | 2024.10.02 |
---|---|
[아티클 스터디] 마케팅 용어 - 트래픽 측정 (0) | 2024.10.02 |
[아티클 스터디] 더 나은 대시보드 디자인을 위한 10개명 (0) | 2024.09.10 |
[아티클 스터디] 분석 목적에 맞는 고객 세그먼테이션 방법을 찾아서 : Customer segmentation (4) | 2024.09.09 |
[아티클 스터디] 개발자 영어 공부 방법과 팁 (7) | 2024.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