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객 세그먼테이션 대표적 2가지 기법
첫째로, 위치적 세분화(지역별로 구분), 인구통계학적 세분화(연령, 성별 등으로 구분), 행동적 세분화(구매 행동, 사용 패턴, 충성도 등으로 구분), 심리학적 세분화(가치,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구분)으로 나눌 수 있다.
둘째로, 통계 모델을 활용한 예측 모델 및 추천시스템으로 예측 고객 세그먼테이션, 추천기반 세그먼테이션이 있다.
2. 접근방법
3. 5단계 고객 세그먼테이션 방법
- 1단계: 특성기반 고객 세그먼테이션
세그먼테이션 | 설명 |
인구통계학적 세그먼테이션 | 사용 기기(e.g. 안드로이드, IOS, 태블릿 등), 나이, 성별과 같은 공통된 간단한 특성을 바탕으로 고객을 여러 그룹으로 나눠 진행 빠르게 세그먼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이고 널리 알려진 간단한 방법 고객 데이터의 개인정보가 불충분하거나 법적인 사용 제한 또는 고객사 데이터인 경우 용이함 |
위치적 세그먼테이션 | 고객을 국가, 지역, 도시와 같은 위치 및 장소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눕니다. 글로벌 지역 단위일 경우, 지역 및 도시별로 고객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활용 가능 |
심리적 세그먼테이션 | 고객을 라이프스타일, 관심사, 가치 및 태도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 이커머스 산업에서 많이 활용될 수 있음 |
고객 행동 세그먼테이션 | 프로덕트 관점에서 고객의 웹/앱 로그, 사용 패턴, 브랜드 로열티 및 충성도, 마케팅 채널에 대한 반응률을 기준으로 고객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채널별(이메일, 앱푸시, 문자 등) 이용에 따라 그룹을 세그먼트할 수도 있음 |
- 2단계: 마케팅 기법 고객 세스먼테이션
RFM 고객 세그먼테이션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고객별로 최근에 얼마나, 자주,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고객을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 기법이다. 장기적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고정해서 활용해야할 경우 용이하다.
- 3단계: 예측 고객 세그먼테이션 - ML 모델 활용
- 4단계: 개인화 추천 고객 세그먼테이션 - 추천시스템 활용
데이터가 충분히 쌓였고 프로적트의 유저가 많을 단계에서는 고객을 세분화하고 개인화 추천 타깃팅이 용이하다.
- 5단계: 혼합 고객 세그먼테이션
로직트리와 같이 고객 세그먼테이션 분석 목적에 맞게 위 4단계 방법 중 몇 가지 방법들을 혼합해서 활용할 수 있다.
추천 혼합 방법론으로는 <위치적 세그먼테이션(지역) + 추천시스템>, <RFM + 예측 고객 세그먼테이션(비지도 학습)> 이 있다.
https://medium.com/@jeongmin-ju/분석-목적에-맞는-고객-세그먼테이션-방법을-찾아서-cd791911aed1
분석 목적에 맞는 고객 세그먼테이션 방법을 찾아서 : Customer segmentation
고객 세그먼테이션 5단계 방법
medium.com
'아티클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클 스터디] 마케팅 용어 - 마케팅의 클래식, 프레임워크 (1) | 2024.10.02 |
---|---|
[아티클 스터디] 더 나은 대시보드 디자인을 위한 10개명 (0) | 2024.09.10 |
[아티클 스터디] 개발자 영어 공부 방법과 팁 (7) | 2024.09.05 |
[아티클 스터디] 조직 상황에 맞는 BI 툴 고르기 (5) | 2024.09.03 |
[아티클 스터디] 확실히 알아두면 만사가 편해지는 머신러닝 10가지 알고리즘 (0) | 2024.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