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대시보드 구축 프로세스
① 대시보드 뷰어 및 목적 선정
💡누가 보는 대시보드일까요?
② 문제 정의
💡어떤 목적으로 쓰는 대시보드일까요?
③ 필요한 데이터 선정 및 데이터 마트 구축(실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매출 데이터, 고객 데이터 등)
④ 지표 선정
💡어떤 지표들을 선정해야할까요?
⑤ 스케치
💡어떻게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구성할까요?
💡어떤 컬러로 강조를 해야할까요?
⑥ 시각화
💡어떤 그래프를 활용해야할까요?
⑦ 대시보드 완성
⑧ 대시보드에서 이끌어내는 액션
💡대시보드에서 어떤 의사결정과 액션을 수립할 수 있을까요?
⑨ 완성된 대시보드 게시 또는 대시보드팀 뷰어 권한 부여(실무)
6. 지표 정의 및 선정
- 비즈니스별 지표 선정
지표는 다양한 산업(이커머스, 모빌리티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산업과 주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자주 발생하는 문제와 핵심 지표가 달라진다.
메트릭 하이라키를 통해 비즈니스와 프로덕트를 연결하는 지표의 위계 질서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7. 대시보드 설계
- 대시보드 구성
1) 대시보드 계층 구조화: 대시보드는 상단과 하단으로 크게 섹션을 나누어 구성한다. 상단에는 주요 피표를 배치
2) Z 패턴: 일반적인 대시보드 디자인 레이아웃은 Z패턴에 해당(왼쪽 상단: 가장 중요한 지표와 그래프, 오른쪽 상단: 두 번째로 중요한 정보, 왼쪽 하단: 세 번째로 중요한 정보, 오른쪽 하단: 그 외 세부 정보)
- 대시보드 스케치
좋은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시보드 스케치와 디자인 구성이 중요하다. 대시보드 작업 전 태블로 워크시트, 종이, PPT 등을 활용해 초안을 스케치한다.
- 전주의적 속성
어떤 것을 보자마자 뇌에서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강조하기 위한 시각화 속성을 말한다. 핵심 정보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방향, 길이, 너비, 색상 요소들을 활용해서 강조할 수 있다.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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