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코드를 객체라는 논리적 단위로 구조화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말한다. 객체는 데이터(속성)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함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은 것을 말한다.
OOP는 데이터와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캡슐화', 기존 클래스의 특성을 새로운 클래스가 물려받을 수 있는 '상속',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다형성'과 같은 세 가지의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든다.
2. OOP로 리팩토링하는 이유
- 코드 구조화
관련 기능을 하나의 클래스로 묶어 코드를 더 논리적으로 구조화할 수 있다.
- 재사용성
클래스를 만들면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쉽게 재사용할 수 있다.
- 유지보수
기능별로 메서들르 분리하여 수정이 필요한 부분만 쉽게 찾아 변경할 수 있다.
- 확장성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쉽다.
'Today I Learned (TIL)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머신러닝의 기초 - 회귀분석(선형회귀 1) (1) | 2024.08.09 |
---|---|
[TIL] Python 챌린지 - 6회차 (0) | 2024.08.08 |
[TIL] Python 베이직 - 6회차 (0) | 2024.08.06 |
[TIL] 통계학 기초 - 6주차 (0) | 2024.08.05 |
[TIL] 통계학 기초 - 5주차 (0) | 2024.08.05 |